[마케띵] 2023년 12월 넷째 주, 마케팅 트렌드 소식
마케팅 자동화 - IFDO > 마케팅 트렌드
[마케띵] 2023년 12월 넷째 주, 마케팅 트렌드 소식
2023/ 12/ 22

2023년의 시작을 알리는 마케띵을 전해드렸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2023년의 마지막 마케띵을 전해드립니다. 2024년은 청룡의 해라고 하는데요. 덕분에 캐릭터들도 청룡 옷을 입었습니다! 캐릭터 소식부터 만나볼까요? 


│ 캐릭터, 🐲에디션 만나보기

 

이미지 출처: 라인프렌즈


청룡의 해를 맞아 용 옷을 입은 에디션들이 출시되고 있어요. 라인프렌즈 캐릭터들은 분홍, 보라, 하늘, 노랑 등 다양한 색상의 용 옷을 입은 드래곤 에디션을 출시했고 카카오프렌즈에서는 청룡 코스튬을 한 춘식이 인형과 청룡 코스튬 LED 라이언 키링을 출시했어요. 이렇게 키링이나 인형에 12간지 옷을 입히는 에디션은 일본에서 자주 만나볼 수 있는 신년 마케팅인데요. 한국에서도 점차 활성화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CU에서 만나는 신상 막걸리🍶

 

내용 및 이미지 출처: BGF리테일 보도자료


편의점 CU에서 신상 막걸리 2종을 공개했습니다. 첫 번째는 땅콩카라멜 캔디와 콜라보한 땅콩카라멜 막걸리인데요. 전통 방식으로 빚은 술에 국내산 땅콩과 크라운 땅콩카라멜 향, 달고나 파우더를 함께 넣어 만들었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카이막 막걸리인데요. 발효된 누룩에 소량의 누룩을 넣어 빚은 술로 질감이 요거트와 유사한 이화주와 우유의 지방을 모아 끓인 후 크림처럼 굳혀 만든 카이막의 특징을 조합하여 반고체형 술로 만들었대요. 두 손으로 짜먹는 형태라 새롭습니다. 

 

│ 디즈니 위시 x 아이브 안유진 스페셜 콜라보!

 

이미지 출처: 디즈니 코리아 공식 유튜브


디즈니 100주년 기념작 ‘위시’가 2024년 1월 3일 개봉을 앞두고 있는데요. 이번 스페셜 콜라보 뮤직비디오의 주인공으로 그룹 아이브의 안유진님과 함께 한다는 소식입니다! 12월 15일 ‘소원을 빌어’ 뮤직비디오의 티저가 공개되었고, 12월 22일 풀버전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습니다. 음색과 작품이 잘 어울리기도 하고, 원곡 가수와 안유진님의 목소리가 비슷하다는 점에서 많은 호평을 받고 있는 콜라보에요. 

 

│ 네이버 폼, 사라져서 아쉬우셨죠?

 

이미지 출처: 네이버 보도자료


네이버 오피스 서비스가 종료됨에 따라 네이버 폼을 사용할 수 없어 아쉬우셨죠? 네이버에서 설문조사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신규 서비스 ‘네이버 폼’을 지난 19일 베타 출시했습니다. 베타서비스로 출시되는 만큼 계속해서 다양한 용도별 템플릿이나 퀴즈 유형의 템플릿도 추가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설문 결과 분석과 관리도 더욱 쉬워졌다고 하니 간편한 설문 기능이 필요하셨던 분이라면 사용해 보세요. 

 

│ 🥕당근의 플리 마케팅, ‘당플리’ 

 

이미지 출처: 당근비즈니스 유튜브 공식 채널


당근비즈니스에서 플레이리스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1월에는 카페, 식당 업종의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했는데 12월에는 운동과 뷰티 업종 사장님을 위한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했습니다. 플레이리스트 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었고 상단 고정 댓글에 신규 사장님을 위한 광고캐시 쿠폰이 준비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쿠폰 등록 기한은 1월 3일이라고 합니다. 당근비즈니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장님들이라면 확인해 보세요! 

 

│ 2024를 예측하며, 틱톡 트렌드 미리보기

 

내용 및 이미지 출처: 틱톡 포 비즈니스 공식 홈페이지


틱톡이 2023년 핫 키워드를 바탕으로 선정한 트렌드 시그널 세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1인칭 POV(Point-of-view) 트렌드의 열풍입니다. 올해 스쿱마켓 해시태그가 사랑받았는데요. 유저가 1인칭 시점으로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둘째, 더욱 창의적인 ‘숏’ 트렌드입니다. 단 1분 내 짧고 간결하게 표현하는 트렌드로 이러한 특징에 맞춰 프리뷰 콘텐츠를 제작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새로운 취미와 관심사입니다. 드로잉, 덕질, 달팽이키우기 등 많은 유저들이 취미를 공유하며 소통하고 있습니다. 2024에는 취미 해시태그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 2023을 돌아보며, 유튜브 5대 트렌드

 

내용 및 이미지 출처: 유튜브 공식 블로그


2023년 한 해 유튜브의 트렌드는 어땠을까요? 유튜브 공식 블로그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트렌드를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날 것 그대로의 매력을 보여주는 셀럽 토크쇼: 유재석님의 토크쇼 ‘핑계고’와 신동엽님의 채널 ‘짠한형 신동엽’ 등이 사랑받았습니다. 대부분 특별한 포맷 없이 진행되고 일상적인 공간에서 촬영되는 만큼 날것 그대로의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다양해지는 코미디 콘텐츠: 재작년에는 부캐, 작년에는 스케치 코미디가 사랑받았는데요. 올해에도 스케치 코미디가 꾸준히 인기를 이어갔고, 그 외에도 다양한 장르가 두루 인기를 얻었습니다. 특히 글로벌 토크쇼를 표방하는 ‘피식쇼’가 높은 관심을 받았어요. 


3. 진화하는 크리에이터 생태계: 버추얼 케이팝 그룹이 등장했고, 빠니보틀이나 덱스와 같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타 플랫폼에 진출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4. 쇼츠 - 일상을 공유하고 댄스 챌린지로 소통하는 공간: 쇼츠는 이제 매달 20억 명의 로그인 사용자로부터 700억 회 이상의 일일 평균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가까운 이들과 함께하는 일상 공유 영상이나 케이팝 댄스 챌린지 영상 등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5. 여성 아티스트들의 활약과 성공적인 솔로 데뷔: 여성 아티스트들의 뮤직비디오가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룹 블랙핑크 지수님과 BTS 정국님 등의 솔로 영상도 사랑받았습니다. 


온 사이트 마케팅 트렌드도 살펴보기!

마케팅트렌드마케띵2023